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관기관정보

home 동향과 정보 유관기관정보

글자크기

백신 이상반응 피해자… 모더나·화이자 ''''면책'''' 문제제기

백신 이상반응 피해자… 모더나·화이자 ''''면책'''' 문제제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07 조회수 27
출처 메디파나뉴스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피해자가 직접 국회에 출석해 인과관계 불충분을 장담하며 피해 보상에 소극적인 정부의 대응 태도를 지적했다.

 

모더나와 화이자 등 제약회사에게 면책권을 준 것에 대한 지적도 이어진 가운데, 정은경 질병청장은 피해자에게 위로를 전하며 신규 백신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인과성 판단을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은경.jpg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문기자협의회)


7일 강기윤(국민의힘) 의원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국민 불안을 지적하며, 실제 이상반응 피해자를 위한 두터운 보상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기윤 의원이 신청한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으로 아버지를 잃은 피해자 A 씨가 직접 참석해 문제를 제기했다.


A 씨는 "아버지께서는 이번에 화이자 1차 백신을 맞고 난 다음 날 심정지가 오신 후 돌아가셨다. 근데 질병관리청장께서는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맞고 1시간~2시간 혹은 하루라는 짧은 시간 안에 상태가 악화돼서 사망에 이르는데 데해 백신과 연관성이 없다고 당당하게 주장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고 꼬집었다.


그리고 "현재 지금 부작용에 대해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회사에서 면책권을 받아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회사에서조차 부작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게 면책권을 받아낸 거라고 생각한다. 근데 도대체 어떠한 부분에 있어서, 그렇게 당당하게 인과성이 없다고 주장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인과성 불충분 주장에 대한 근거 있는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강병원22.png


정은경 질병청장은 "먼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먼저 드린다. 정부를 믿고 백신 접종에 참여해 주셨는데 접종 후에 이러한 사망에 이르게 돼서 많이 힘드실 거라고 생각한다. 저희가 이상 반응에 대해서 심의하고 조사하는 과정 중에 국민들 입장에서 좀 더 필요한 부분들을 잘 설명하고 안내해 드리고 공감하고 하는 그런 부분들이 많이 부족하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말을 전했다.


나아가 "인과성에 대해서는 피해자 입장에서 과학적, 의학적인 판단을 수용하기는 굉장히 어려울 거라고 생각을 한다. 그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자료나 개별 사례에 대해 안내를 드리는 게 필요할 것 같아 향후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 청장은 "코로나 백신이 신규 백신이기 때문에 많이 제기하시는 그런 불확실성 그리고 앞으로 또 어떤 이상 반응들이 생길지에 대한 부분들은 좀 더 가능성을 열어놓고 근거들을 정리해 가면서 인과성 범위에 대한 부분들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강기윤 의원 역시 화이자와 모더나의 면책권에 대해 적어도 제약회사들이 기금이라도 만들어 이상반응 피해자들을 보상하는 데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청장은 "해당 제약사가 모든 나라에게 동일한 요구를 한 상황이다"라며, "제약사와의 관계 부분은 검토하겠다"고 전했다.